일주일 출장과 회사 행사지원으로 인한 주말 반납으로 간만에 월요일 연차를 냈다.

뭘 해약할까 고민을 해봐도 선뜻 떠오르지 않아 인스타그램으로 들어가 보기로 했다.

갑자기 문에 띈 단어 ‘해방촌’

이 곳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중교통으로 편도 1시간 거리지만, 좋다! 가보는 것으로.

오늘은 아내의 애 카메라 후지필름 X-70 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해방촌이란?

hbc 서울 해방촌 - IMG 2136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해방 이후 월남한 실향민들이 터를 잡으며 형성된 마을이다. 이때문에 해방촌이라 불리운다. 남산 아래 용산동2가와 후암동 산동네 일부를 일컫는다. 최근엔 젊은 아티스트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한다.

해방촌을 가는 방법은?

해방촌을 가는 방법은 녹사평역과 가는 방법과 숙대입구역에서 가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둘 모두 마을버스 02번으로 갈아타면 해방촌예술 마을로 향한다.

마을버스 02번은 숙대입구역-해방촌오거리-녹사평역 을 오가기 때문에 해방촌을 가는 작지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오늘은 숙대입구역 3번출구에서 202번을 타고 후암동 방면으로 가는 것으로.

해방촌을 가다.

4호선 숙대입구역 3번출구를 200m 정도 걷다보면 작은 버스 정류장이 하나 나온다.

hbs bus 서울 해방촌 - IMG 2150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5분 뒤, 파란 202번 버스를 타고 종점인 후암동 우리은행 앞에서 내린다. 우리은행 앞으로 형성된 작은 로터리를 따라 거리를 스륵 둘러본다.

hbc2 서울 해방촌 - IMG 2149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거리 곳곳에 자리하신 어르신들이 거리의 오래된 느낌을 더 한다.

분명 지도 어플은 이 곳이 해방촌 예술마을임을 가리키지만 간판이 하나 없어 어디로 가야할지 알 수 없다.

로터리를 기점으로 두세바퀴를 돌다보니 108계단이 보인다. 어랏 하나둘 세다보니 107 계단이다. 공사로 인해 계단 하나가 사라졌다고 한다.

hbc3 서울 해방촌 - IMG 2134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한 계단씩 오르며 카메라를 들어내리니 지나가던 어르신들은 우리 동네에 뭔 일인가.. 싶으신지 흘깃흘깃.. 시선이 느껴진다.

계단 가운데는 나무가 곳곳에 심기어져 있으며, 새와 나비가 장식되어져 있다. (음… 거미줄도 함께..)

hbc4 서울 해방촌 - IMG 2141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108 하늘계단을 오르니 작은 그림들이 눈에 띈다.

‘넌 할 수 있어’ ,’좋은 날이 올거야’  사다리를 올라 별을 발견하는 그림이 내 이야기가 될 것만 같아, 무더운 날씨임에도 계단을 오르게 만든다.

(오르니 아무 것도 없어서 다시 내려왔지만..)

hbc5 서울 해방촌 - IMG 2146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옹기종기 모인 건물들 사이로 우뚝 솟은 남산 타워가 보인다.

차분한 색감과 크리미한 하늘 컬러, 역시 후지의 클래식 크롬 색감은 매력적이다.

hbc6 서울 해방촌 - IMG 2147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뒤를 돌아보면 후암동을 비롯한 서울시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파란하늘 아래 서울을 바랬지만 미세먼지 매우나쁨(85) 치고는 나쁘지 않다.

hbc7 서울 해방촌 - IMG 2138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노홍철이 운영한다는 철든책방이 근처 신흥시장에 위치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찾았다.

어두침침한 골목에 위치한 시장은 문 닫은 가게가 태반이었다. 꽤나 을씨년스럽달까.

hbc8 서울 해방촌 - IMG 2133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아쉽게도 철든책방은 운영시간이 아니었다.

입간판엔 노홍철씨의 인스타그램에서 운영시간을 알려준다고 씌여있었다.

방문전에 알았다면 좋았을 것을..

다녀오고 나서.

지방사는 친구가 최근 서울의 핫플레이스 3곳이 해방촌, 성수동, 연남동 이냐고 물었다.

글쎄.. 이 곳이 왜 핫플레이스가 된걸까. 8~90 년대의 옛스러움이 느껴지긴 하지만 핫플레이스까지야..

오가는 동안 기존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는 모습들이 눈에 띈다. 그리고, 새로운 가게가 들어오려는지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 인 곳도 많았다.

간직했던 옛모습이 사라지고 말 것 같아 걱정스럽다.

그 외 동네 풍경이랄까.

hbc9 서울 해방촌 - DSC08583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hbc11 서울 해방촌 - DSC08582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hbc12 서울 해방촌 - DSC08581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hbc13 서울 해방촌 - DSC08586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hbc14 서울 해방촌 - DSC08585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hbc15 서울 해방촌 - DSC08584 compressor - 서울 해방촌을 다녀오다.

// 2017-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