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로 기기 변경을 한 뒤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은 바로 먼지입니다.

2016/08/07 – [일상] – 소니 카메라 센서 먼지 및 이물질과 전투중..

읭? 왠 먼지냐구요? 저도 삼성 미러리스를 사용흘 때만해도 먼지따윈 신경도 안썻었습니다. 이미지 센서가 더 작았기 때문에 티가 안난 것인지.. 센서 클리닝이 더 훌륭해졌기 때문인지.. 알 길이 없습니다.
카메라 구입 후 한번도 서비스 센터에서 센서 클리닝을 받아뷴 적도 없습니다.
게으른거 아니냐, 라고 물으신다면.. 토요일 일요일이 유일하게 사진찍으러 떠나는 날인데 서비스 센터 갈 시간이 어디있겠습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소니 A7시리즈는 풀프레임 사이즈 센서를 저렴한 가격에 넣다보니 기초적인 기능들이 의외로 빈약하다 느껴집니다.
그 중 하나가 센서 클리닝 기능입니다. 작동시 센서를 대여섯번 ㄷㄷㄷㄷㄷㄷ 흔들어줍니다. 초음파 뭐시기 그런것도 없네요. 먼지를 살포시 얹고 테스트해봐도 택도 없이 안떨어집니다.

먼지 때문에 가장 화가날 때는 여행 사진 보정 때입니다. 기껏 비행기타고 먼 곳 가서 찍은 사진이 먼지 투성이면 맥이 다 빠져버립니다.
이번 훗카이도 여행시에도 모든 사진에 먼지가 유입되어 먼지 제거 툴을 사용하는데에 시간을 다 보냈네요.
라이트룸과 캡쳐원에 탑재된 스팟리무버는 상당히 좋지만 손이 간다는 점엔 변함 없습니다.

이번에 지인에게 추천받은 먼지 제거툴 2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첫번째는 뾱뾱이 입니다. 뽁뽁이 라고도 불립니다. (이런건 지역에 따른 차이랄까..)

a*f 뾱뾱이 - svg xml  3Csvg 20xmlns 3D 27http 3A 2F 2Fwww - 카메라 센서 먼지 제거도구 A*F 뾱뾱이, 킴테크 사이언스 와이퍼

저에겐 렌즈 구매시 5,000원 얹어 구매한 청소도규셋트에 뾱뾱이가 있었습니다. 퓌셕퓌셕 하지만 그나마 먼지를 잘 떨어줍니다. 하지만 접착성 높은 먼지가 붙으면 떨어지지 않고 응급상황시 후후 불거나 손가락으로 살며시 문대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후후 불다가 침이라도 묻으면 덜덜…

A*F 뾱뾱이를 추천 받았습니다. 풔석 풔석 하네요. 시계의 나라 스위철랜드에서 건너온 녀석입니다. 시계 수리공들이 애용하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청소도구셋 번들 뾱뾱이의 서너배 세기로 바람을 불어줍니다.

색상도 귀여운 하늘색입니다. 처음엔 고무 냄새가 심히 났지만 오래 지속되진 않습니다. 야외에서 응급처치시 매우 좋은 도구입니다. 왠만한 먼지들은 이녀석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래묵은 먼지나 센서 귀퉁이에 자리잡은 먼지들은 이상하리만치 처리가 안됩니다. 역시 사람 손이 최고죠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두번째 아이템입니다.
두번째는 싸이언스 와이퍼입니다.

a*f 뾱뾱이 - svg xml  3Csvg 20xmlns 3D 27http 3A 2F 2Fwww - 카메라 센서 먼지 제거도구 A*F 뾱뾱이, 킴테크 사이언스 와이퍼

오염물질과 먼지 등으로부터 정밀 과학기기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던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킴테크 KIMTECH 싸이언스 와이퍼 입니다. 일반 휴지나 안경닦는 천으로 휴대폰 액정을 닦으면 먼지가 닦이기는 커녕 먼지가 묻어납니다. 혹은 액정 표면에 수분 존재시 얼룩이 남기도 합니다. 킴테크 싸이언스 와이퍼는 부직포 와이퍼로 먼지를 발생시키거나 흠집을 내지 않습니다.

부모님께선 아들이 방에 이상한 휴지곽 두개를 들여놓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집은 PC 옆에 쌓아둔지라 가끔 휴지 대용으로 쓰시려하여 깜짝 놀라 설명드립니다.;; )

부드러운 연필 머릿부분 (지우개가 달린..)와 킴테크 와이퍼를 이용하여 센서를 클리닝해줍니다.

a*f 뾱뾱이 - svg xml  3Csvg 20xmlns 3D 27http 3A 2F 2Fwww - 카메라 센서 먼지 제거도구 A*F 뾱뾱이, 킴테크 사이언스 와이퍼

뭐 이런 느낌이랄까.. 문지르지 말고 센서 4 끄트머리나 잘 안떨어지는 먼지를 점찍는 느낌으로 빼내줍니다. 이 두가지 방법으로 먼지 걱정 Okay !

이 두가지 아이템 다 바리바리 싸가서 한 번도 못쓰고.. 라이트룸에서 먼지나 지우다가 끄적여 봅니다. 흐엉 ㅠ